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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으로 떠나는 여행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by 코발트_블루 2005. 5. 18.

싸이월드는 과연 다음을 넘어섰을까?
김철수 지음

정가 : 12,800원
384쪽 | A5신(550g) | 2004년 12월 15일
길벗 펴냄
ISBN : 89-7560-277-X

책소개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네티즌들의 심리. 이 책은 단순히 싸이월드가 다음을 넘어섰는지의 여부를 알려주는 책이 아니다. 인터넷 업계에 돌풍을 일으킨 싸이월드의 웹 기획은 무엇이며 다음은 어떤 전략으로 자신의 위치를 지기고 있는지를 보여줌과 동시에 이 책은 지금까지 당연하게만 여기던 웹 기획 상식을 뒤집어 보고 남과 다르게 생각하는 방법을 알려주어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오르도록 돕는다.

또한 차별화를 넘어 일상황에 성공한 한메일, 오프라인 신문을 벤치마킹한 오마이뉴스, 상품과 연결되는 콘텐츠로 유행을 따라잡는 엘지이숍 등 네티즌의 주목을 받는 대박 사이트에는 어떤 비밀 전략이 있는지 알아본다. 우리에게 익숙한 사이트들이 어떻게 성공했고 또 왜 실패했는지를 곳곳에 숨은 웹 기획 아이디어로 따져보는 책이다.


지은이 소개

김철수 -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학교앞 기획팀장을 거쳐 현재 ㈜프리챌 아이템기획팀장으로 웹 기획 일을 하고 있다. 그 외 패러디 사이트 왕따(컨텐츠), 왕십리투데이(커뮤니티), 팬스쿨(유료화) 등을 기획/개발/운영하였으며 디자인정글과 싸이월드 웹기획실무클럽 등에 웹 기획 칼럼을 인기리에 연재중이다. 홈페이지 www.thesite.co.kr

차례
1.거꾸로생각하는웹전략
새로운나쁜것,오래된좋은것-차별화와일상화
왜,무엇을,어떻게,그리고언제-웃긴대학의끈기
무(無)타깃이타깃-다음의타깃은누구인가?
통계를믿지마라-도전과경쟁
옆집은뭘해먹지?-벤치마킹,아이디어,트렌드,오프라인
니즈(needs)의이해-유저니즈분석4단계
수익모델이란없다-네이버까페의수익모델은무엇인가?

2.거꾸로생각하는웹설계
새로운것은없다-마이엠의서치온
스포일러가뭐기에1-회사가스포일러를막는경우
스포일러가뭐기에2-유저가스포일러를막는경우
UI는정말사용자인터페이스일까?-마케팅적UI에대해
쉬워서쉬운것이아니라익숙해서쉬운것이다-유저빌리티와유주얼빌리티
DIE와DIET-스토리보드에도이유가있다
생색낼때와생색내지말아야할때-싸이월드클럽과벅스의비틀박스

3.거꾸로생각하는커뮤니티
하나의주제로커뮤니티가활성화될수있는가?-커뮤니티에대한오해
작은운영자는누구인가?-웹사이트운영자와작은운영자
꿈은꿈이고현실은현실-아이러브스쿨의교훈
공간,사람,콘텐츠의유기적관계-커뮤니티의3요소
커뮤니티정원사는뭐하는사람일까?-커뮤니티가드너
커뮤니티의수익모델을알려주마-오픈커뮤니티에서클로즈커뮤니티로

4.거꾸로생각하는커머스
뭉쳐야산다-소호몰연합
쇼핑몰성공프로세스를아는가?-쇼핑몰프로세스
상품평은고객이하는거라고?-운영자의상품평
쇼핑몰에콘텐츠와커뮤니티붙이기1-커머스와콘텐츠
쇼핑몰에콘텐츠와커뮤니티붙이기2-커머스와커뮤니티

-생생인터뷰
다음커뮤니케이션플래닛서비스팀팀장민윤정
벅스음악사업부기획팀팀장김승철
TAGsoft전략마케팅팀팀장주영진
프리챌서비스기획팀팀장윤위훈
웃긴대학재단대표이사이정민
코리아센터닷컴기획·영업과장곽준규

5.거꾸로생각하는콘텐츠
유저가콘텐츠를만든다-유저메이킹콘텐츠기획
콘텐츠설계의한계극복하기-속보가왜카테고리가될까?
유저가콘텐츠를빨리찾도록하라고?-쓰리-클릭법칙의진짜교훈
시간과브랜드로판다-컨텐츠유료화1
인천앞바다에사이다가떠도컵없으면못마셔-컨텐츠유료화2

6.거꾸로생각하는운영
홍보엔돈이든다.네트워크에선조금덜든다-네트워크프로모션
사람이있는곳에사람이모인다-바람잡이프로모션
되로주고말로받자-이벤트기획
트렌드,테마,통합,터치의4T로아이템을팔자-인터넷마케팅과4T
빅마우스(bigmouth)대빅마우스(bigmouse)-손소문마케팅
웹기획자는스토리보드작성자?-운영주체에따른웹기획의차이
자유게시판은불만게시판?-게시판관리
네티즌들이여!제발잠좀자자!-유저중심의웹사이트관리
업데이트만하면거지된다-다운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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