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은이 박형일 지음
가격 14,000원 ISBN : 8955508476 |
책 소개 | |
21세기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자와 개발자가 알아야 할 필수적인 Agile 기법 XP(eXtreme Programming), 그 이론과 실전 이 책은 왜 프로젝트에 Agile 방법론인 XP를 적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당위성과 함께 XP의 기본적인 이론들을 일목요연하게 수록하고 있다. 더불어 관련된 프로그래밍 기법인 리팩토링, TDD 등과 XP의 기본적인 도구라고 할 수 있는 Junit 등에 대해서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론과 프로그래밍 기법을 동시에 익힘으로써 XP를 실전에 제대로 적용해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XP에서 부족한 아키텍처의 문서화와 리스크 관리에 관한 원리를 추가함으로써 실제 프로젝트에 XP를 적용하는 데 있어서도 부족함이 없도록 하였다. - XP 원리의 단순한 나열보다는 국내에서 실제 사용되었던 프로젝트들의 실례를 들어 XP 적용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있다. - 한국의 정서에 부합되지 않는 XP의 원리에 대해서는 검증된 연구결과를 수록하여 그 이론적인 배경을 마련하였다. - XP의 이론적인 원리 이외에도 실제 적용에 필요한 XP적인 프로그래밍 기법을 함께 수록하였다. - 모든 개발 방법론에 도구가 필요하듯이 XP도 고유의 도구가 필요하다. 이에 맞는 소프트웨어와 그 사용법을 수록하였다. - XP는 개발자로 하여금 문서작업에 치중하게 하지는 않지만 현실은 어느 정도의 정규화된 문서를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한 보완으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기술법을 추가하였다. - 기본적인 XP 원리 이외에 모든 개발 방법론의 기본 관리항목 중의 하나인 위기관리를 추가적인 원리로 설명하였다. - 책 곳곳에 있는 재미있는 삽화와 그림들은 설명에 대한 이해를 높이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독자 A/S 블로그 : http://goxp.blogspot.com 다음은 이 책을 이루는 주된 내용들이다. - 왜 XP가 필요한가 - XP를 이루는 기본 원리와 이해를 위한 예 - XP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원리, 단위 테스트 - XP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원리, 테스트 기발 개발 - XP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원리, 리팩토링 - XP에 추가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기술법 - XP에 추가된 소프트웨어 리스크 관리 기법 [추천사] .....(중략) 이 책은 저자의 체험과 탐구가 배인 결실물이다. 이 책을 손에 든 많은 독자들은 전통적인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이 주로 대규모 프로젝트에 맞추어져 있어서 소규모 프로젝트에 적용하기에 무겁다고 느꼈을 것이다. 또 XP를 아는 독자는 소규모 프로젝트를 겨냥한 XP 방법론을 우리나라 회사들의 프로세스와 문화의 제약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여야 하는가에 대하여 잘 판단이 서지 않는 경험을 하였을 것이다. 이 책은 XP가 무엇인지를 알고 싶어하는 개발자에게 XP를 쉽고 실감나게 소개하는 소개서일 뿐 아니라, 이러한 현장의 고민을 가진 경험있는 개발자에게 꼭 필요한 내용을 제공하는 저서이다. (후략)..... - 강성원(한국정보통신대학교 교수) 국내에서 접하기 힘들었던 XP에 관하여 기초부터 실전까지, 쉽지 않은 개념을 실제 사례들을 통해 명쾌하게 설명하였다. 오늘도 소프트웨어 개발 현장에서 엔지니어들이 고민하는 '그것(들)'에 관한 하나의 해답이 될 수 있는 저작이라고 믿는다. - 최희영(KT IT 본부 선임연구원) XP는 몇몇 개인들의 의지보다는 전체 프로젝트 구성원들의 이해와 참여를 요구하기 때문에 프로젝트에 실제로 적용하기가 쉽지 않다. 기존의 다른 저서들과 달리 우리 현실에 맞는 실질적인 적용방안을 제시한 이 책을 통해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들의 마음 속 한구석에 머물러 있는 XP에 대한 열망이 더욱 구체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서정진(삼성SDS SA(Software Architecture)팀 책임연구원) 이 책은 XP를 실제 프로젝트에 도입하고자 하는 한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관리자를 위한 실무 지침서이다. 저자는 실제 프로젝트 사례, 개발자들과의 인터뷰, SOA 등 최신 기술에 대한 이해 등을 바탕으로 XP를 한국 실정에 맞게 적용할 수 있는 해법을 명확히 제시하고 있다. XP를 도입하는 이 땅의 모든 개발자와 관리자의 책상 위에 이 책이 놓이기를 희망한다. - 진동철(LG CNS 기술대학원 교육전략팀 과장) | |
강컴닷컴 제공 |
지은이 소개 | |
박형일 박형일 님은 포항공대를 졸업하고 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MSE(Master of Software Engineering)와 한국정보통신대학교의 공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Methodi(주)에서 CORBA 컨설턴트, LG CNS의 기술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현재는 티맥스소프트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하고 있다. | |
강컴닷컴 제공 |
목차 | |
추천의 글 III 들어가면서 V 저자 소개 iX Part I 일반적 XP 원리 Chapter 01 일반적인 프로젝트 2 Z사의 프로젝트 소개 3 산출물 기반의 프로젝트 4 프로젝트 관리자와 개발자 7 기술적인 역량 8 요구사항의 변화 9 멈춰 버린 프로젝트 11 Chapter 02 프로젝트의 문제점 14 프로젝트 방법론의 선택 15 관리체계의 중복성 16 기술적인 배경 17 개발환경의 부적합성 20 요구사항의 변경 20 행복하지 못한 프로젝트 21 프로젝트 오너십의 부재 22 요약 23 Chapter 03 문제점에 대한 반론과 XP의 일반론 24 간략하고 즉각적인 프로젝트 관리 25 간략한 디자인 30 즉각적인 피드백 31 지속적인 측정 및 추정 그리고 변경 32 지속적인 팀빌딩 35 기술적인 문제 37 요약 39 Part II XP 세부 사항 Chapter 04 변화의 비용 44 Chapter 05 XP의 4가지 중요 요소들 53 의사 소통 58 간결함 59 피드백 60 자신감 62 요약 64 Chapter 06 XP를 이루는 12가지 요소와 그 실행 66 게임계획 70 짧은 릴리스 81 메타포 85 페어 프로그래밍 86 공동책임 99 지속적인 통합 102 간략한 디자인 104 테스트 106 리팩토링 111 주 40 시간 작업 114 고객 상주 117 코드 표준 119 요약 120 Part III 효과적인 XP를 위한 기술적 배경 Chapter 07 TDD (Test Driven Development) 126 JUnit 테스트 프레임워크 128 JUnit을 이용한 TDD 예제 132 TDD에서 Self-testing Code는 왜 필요한가 140 Chapter 08 JUnit을 이용한 단위 테스트 142 단위 테스트의 효용 143 테스트의 종류 146 Mock Object를 이용한 단위 테스트 148 Mock Object 만들 때 유의할 사항들 152 XP 사용시 적용할 만한 구현도구 153 Chapter 09 리팩토링 157 프로젝트와 리팩토링 158 소프트웨어의 성능과 리팩토링 161 리팩토링을 위한 힌트 163 요약 174 Part IV XP의 확장 Chapter 1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181 프로젝트 제안서상의 아키텍처 182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란 무엇인가 184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기술방법과 사용 186 Chapter 11 리스크 관리 189 왜 리스크 관리를 해야 하는가 192 SRE의 리스크 관리 패러다임 194 전체 리스크 관리에서 SRE가 가지는 위상 195 SRE의 요소와 상세 196 리스크의 도출과 분석 상세 198 SRE 인터뷰 200 기타 활동 204 XP와의 연계 205 맺음말 207 참고서적 209 찾아보기 211 |
'책속으로 떠나는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인트 워킹 (0) | 2005.11.01 |
---|---|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0) | 2005.10.31 |
인생을 바꾸는 자신과의 대화 (0) | 2005.10.26 |
보라빛 소가 온다 2 (0) | 2005.10.15 |
초보 팀장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기술 (1) | 2005.10.1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