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이라는 것이 단순하게 우리가 회사에서 또 웹사이트에대한 기획 뿐만 아니라 인생이라는 것도
나 자신이 기획하고 이끌어 나가야 한다는 것을 생각하게 해준 책이다.
이 책에 대한 내용은 웹사이트 기획도 아니고, 인생의 기획도 아니다.
하지만 나는 지금 나의 미래를 위해 어떤것을 기회가고 있는가? 라는 생각을 하고....
뭐 어떤가? 저저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책을 읽고 감동하고, 또 행동하는 것은 어쩌면 독자에게 주어진 나름의 자유. 나는 지금 그 자유를 만끽하고 있다.
|
책소개 |
기획의 노하우를 소개하는 책. 소설로 구성된 1부에는 평범한 영업부 사원이었던 홍 대리가 마케팅 기획팀에 발령받아 기획에 눈떠가는 과정을, 일기 형식의 2부에는 회사의 핵심 인력으로 성장한 기획 인간 홍 대리의 실전 기획 노하우를 담았다. [미디어 리뷰] 매일경제신문 국내 주요 대기업 마케팅 부서에서 잔뼈가 굵은 저자는 이 책을 통해 기업 기획 지침을 알려준다. 평범한 영업부 사원이던 홍 대리가 마케팅 기획팀에 발령 받아 기획에 눈떠가는 과정을 재미있는 소설로 그렸다. 아울러 인간 홍 대리의 실전 기획 노하우를 일기 형식으로 담아 '기획 천재' 마인드와 능력을 다양하게 소개하고 있다. [출판사서평] 기업… 기획 우수사원 선발, ‘승진?포상’ 확대 국무총리도 ‘기획통인’ 이해찬 의원 발탁.... Nothing Plan, Nothing Have! 기획력이 우수한 사원일수록 승진이 빠르고 연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의 입장에서 볼 때, 기획 인간들만이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기 때문이다. IT회사 기획실에 근무하는 김재철(31) 과장. 올해로 직장생활 4년째다. 김 과장은 동기들에 비해 진급도 빠르고, 연봉도 훨씬 높다. 지방대 출신에 보잘 것 없는 외국어 실력. 그의 이력을 감안한다면 상당히 파격적인 대우인 셈이다. 회사 사장 역시 그를 전적으로 신뢰한다. 그만한 인물이 없기 때문이다. 이유는 단 하나. 탁월한 ‘기획력’의 소유자라는 것. 어렵게만 느껴졌던 ‘기획’을 재미있는 소설로 풀어 쓴 책이 출간돼 화제다. 책은 크게 2가지 스토리로 구성돼 있다. 영업부 사원이던 홍 대리가 마케팅 기획팀에 발령받아 기획에 눈 떠가는 과정과 기획 천재 홍 대리의 비밀노트 공개가 그것이다. ‘기획’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재미있는 소설로 다룬 1부는 그야말로 흥미롭다. 기획에 관한 한 백치에 가깝던 홍 대리가 기획 천재가 돼 가는 과정을 재미있는 일러스트와 함께 엮어 흥미진진하게 보여준다. 2부에서는 이 책의 백미라고 할 수 있는 기획 천재 홍 대리의 비밀노트가 공개된다. 기획의 초보적인 마인드부터 기획 인간이 되기 위한 활동 그리고 기획 프로세스에서 스킬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구성돼 있다. 따라서 제 아무리 기획에 관한 문외한이라도 하룻밤이면 ‘기획에 대한 감’은 잡을 수 있다. . 각 단계별 핵심사항을 팁(Tip) 정리, 간결하게 전달하고 있는 것도 장점이다. 특히 ‘실전 기획 코드 7가지’는 기존의 어떤 기획 관련 도서에서도 보지 못했던 즉시 사용 가능한 기획 실무를 다루고 있다. 책은 여느 책에서도 느끼지 못했던 폭발적인 힘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첫째, ‘기획 인간이 되어야만 살아남을 수 있다’는 피부에 와닿는 제안을 하고 있다는 점. 전문성만 있는 사람이 아니라 앞으로는 "전문성있는 기획인간"만이 회사에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는 새로운 인재상을 제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둘째, 누구나 지금 당장 해볼 수 있는 구체적인 행동 요령을 제시하고 있다는 점. 끝으로, 독자로 하여금 ‘꼭 하고 싶다’, ‘꼭 되고 싶다’는 강한 욕구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이다. 인터파크 마케팅팀 이창헌 대리는 이 책을 가리켜 “소설로 읽는 ‘기획의 완벽한 교과서’라고 평가했다. 또 ‘기획’이란 단어와 관련해서 이보다 더 완벽한 책은 나오기 힘들 거라며 기획 때문에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하고 싶다고 말했다. 어떤 기획 관련 도서도 따라가지 못할 정도의 전문적이고 실용적인 정보로 가득 차 있으면서도, 한 편의 동화를 읽는 것 같은 느낌이 들 정도의 쉬운 문장과 세련된 일러스트로 구성돼 있는 것 역시 이 책의 장점이다. 배꼽을 잡고 웃을 정도로 재미있는 상황도 다채롭게 펼쳐진다. 한바탕 즐기며 책을 읽은 후에는 기획에 대한 자신감이 한층 더 업그레이드 돼 있을 것이다. |
[강컴닷컴 제공] |
지은이 소개 |
하우석 경희대에서 신문방송학을, 경희대 언론정보대학원에서 광고학을 전공하고 1997년(주)핀포인트 마케팅이라는 IMC(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문기업을 창립, 이사를 역임했다. 삼성, LG, SK, 현대, 동양 등 대기업을 비롯한, 국내 유수의 기업 및 조직의 마케팅에 힘써 왔다. 사업기획, 신제품기획, 마케팅기획은 물론, 고객관리프로그램 개발, CRM 전략기획, 상품개선기획, 네이밍, CI 기획, BI 기획, 기업홍보 PR, 광고기획, CF제작, 이벤트 프로모션, 출판기획, 편집기획, 영업기획, 공연기획, 웹기획, 선거기획 등에 이르기까지 다종다양한 기획프로젝트 천여건을 현장에서 진두지휘해온 기획실무 베테랑 경력자이다. 비영리연구기관인 <하스 플래닝 연구원>을 설립, 실무적 경험과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분야의 다양한 플래닝 연구와 컨설팅, 집필, 강연 활동에 매진해왔으며, 현재는 공주영상정보대학 이벤트기획연출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저서로 베스트셀러, 『100억짜리 기획력』『걷는 인간 죽어도 안걷는 인간』 이 있다. |
[반디북 제공] |
목차 |
인생을 사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알라딘 제공] |
'책속으로 떠나는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룻밤, 미스터리를 찾아서 (0) | 2005.02.21 |
---|---|
영원히 살 것처럼 배우고 내일 죽을 것처럼 살아라 (0) | 2005.02.19 |
스크랩 상식 100가지 (0) | 2005.02.19 |
100년 동안 인간이 저지른 가장 어리석은 짓들 (0) | 2005.02.17 |
기억혁명 학습혁명 (1) | 2005.01.28 |
댓글